본문 바로가기
☆ 아는게 힘 !/반주법-질문과 답변

피아노 반주법에대해..(꼭좀요!!)

by 최심향 2013. 8. 12.

 

 

피아노 반주법에대해..(꼭좀요!!)

 

질문 :

 

안녕하세요^^
저는 교회에서 반주를 하는데요..

간단명료(?)까지는아니지만 질문을 하겠습니다.

Q:c코드나 d코드같은것은 다 칠수있습니다. 반주도 할수 있구요..근데 선생님들이 치는것을 보면 예를들어.. 비행기를 연주하면 '미레도레미미미레레레미솔솔미레도레미미미레레미레도'인데 코드가 cdcd라면, 양손 다 c코드나 d코드를 누르지만, '비행기'노래인지 알수 있고, 노래부르는데도 편한,,그런 그러니까 왼손과 오른손 모두 코드를 누르는 대신 치는노래가 무엇인지 알고 부를수있는 반주법이 필요합니다!!노래 부르시는 분이 그렇게 치라는거예요ㅠㅠ

내공 10이지만;;;;;;;;;제발 성의껏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보이싱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보이싱 이란 

어떤 멜로디와 주어진 코드를 보고 코드의 구성음의 자리를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입니다.

 

즉, 멜로디가 어떤 음인지,

다음 코드와 어떻게 연결해야 자연스러운지,

그러면서 어떤 자리바꿈으로 연주했을 때 사운드가 풍성할 수 있는지

를 고려하여 코드 구성음의 자리바꿈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C 코드라 하더라도 멜로디가 무엇이냐에 따라 C 코드 구성음의 위치를 다르게 배치하는거죠.

 

예를 들어서

멜로디가 <미> 라면 - 아래음 부터 < 솔, 도, 미 >

멜로디가 <도> 라면 - 아래음 부터 < 미, 솔, 도 > 로  자리를 정하여 연주하는 겁니다.

 

이 보이싱 잡는 방법은 나중에 코드 구성음이 더 많아질 경우엔 조금 달라질 수도 있지만

곡의 템포, 분위기, 리듬스타일 등등이 달라져도 그리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어떤 곡을 4비트 또는 8비트, 또는 16비트로 연주를 하게 되더라도 오른손의 보이싱은 달라지지 않고 똑같다는 얘깁니다.

 

 

 

실제로 어떤 곡의 멜로디와 코드, 다음에 오는 코드와의 연결을 고려하여

오른손 보이싱 잡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제곡은 < 예수 사랑해요 > 곡 중 일부분입니다.

 

 

먼저, 멜로디가 그 마디의 코드 구성음 중 어떤 음에 해당되는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첫째마디에 멜로디가 솔- 미미- 도...... 라면...

멜로디 안에 C 코드의 구성음 < 도, 미, 솔 > 이 모두 나오기 때문에

중간에 해당되는 <미> 음을 기준으로 하여 오른손을 < 솔, 도, 미 > 로 잡으면 되는데..

 

둘째마디에 오는 멜로디가 라- 파파- 도(위의).... 라는 걸 생각해 보면

그 마디는 중간에 해당되는 음이 <라>가 되기 때문에

<라>음을 기준으로하여 F 코드를 < 도, 파, 라 > 로 잡아야 겠죠..

 

문제는..

첫째마디의 < 솔, 도, 미 > 와 둘째마디의 < 도, 파, 라 > 가 서로 가까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따라서, 단순히 그 마디만 생각하면 안되고..

다음코드와의 연결.. 또는 4마디까지 연결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어느정도 예상하여 자리바꿈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셋째마디, 넷째마디까지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도하면서도 멜로디의 흐름도 생각한다면

첫째마디는 < 솔, 도, 미 > 가 아닌  < 도, 미, 솔 > 로 잡아야 하는거죠..

 

 

 

그외에...

 

만약 멜로디가 너무 윗음에 있다거나 너무 아래에 있을 경우에는

무조건 멜로디를 따라가는 것 보다는 너무 낮은 음은 멜로디보다 한 자리 윗음을..

너무 높은 음은 멜로디보다 아래의 음을.. 기준으로 삼는게 자연스럽습니다.

 

 

물론, 이런 법칙이 무조건 지켜야 하는 철칙은 아닙니다.

한 자리 위나 아래의 음을 선택해도..

또는 다음 코드와의 연결에서 다소 음정간격이 생겨도 그리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악은.. 예술은.. 아주 작고 사소한 부분이 섬세하게 다루어질때 미처 깨닫지 못한 느낌과 분위기가 달라지는 겁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자연스러우면서도 풍부한 사운드를 이어갈 수 있는 음자리를 선택하고 연결시키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거죠.

 

이외에도 반주를 잘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블로그를  참고해 보시길..

 


안산시/ 시흥시 정왕동, 코드반주법(가요,팝,ccm), 재즈피아노(입시, 취미)레슨, CCM반주법, 즉흥연주법레슨 ,작곡법,실용화성학,재즈화성학, 실용음악,실용반주,드럼레슨,통기타레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