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는게 힘 !/반주법-질문과 답변

안산시/ 시흥시 정왕동, 코드반주법(가요,팝,ccm), 재즈피아노(입시, 취미)레슨, CCM반주법, 즉흥연주법레슨 ,작곡법,실용화성학,재즈화성학, 실용음

by 최심향 2013. 8. 12.

 

 

찬송가 반주 형태로는..

 

1. 다른 악기도 같이 연주하는 경우.. (성가대 반주 또는 다른 악기나 팀과 협연)

   성가대 반주를 해야 한다거나.. 오르간이나 관현악단 등..  과 함께 연주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죽어라고 연습해서 한 음도 틀리지 않고 연주할 수 있도록 주어야 하겠죠..

 

2. 혼자(피아노) 반주하는 경우.. (대예배가 아닌 예배 형태의 소규모 예배 형태)

   악보대로 다 치지 않고.. 무난히 반주를 해 내는 정도만 필요하다면

  4부를 다 연주 하지 않고 조금은 편하게 연주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어떤 형태이든..

찬송가를 좀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 제 나름의 방식을 알려 드려 볼께요..^^;;

우선.. 찬송가를 연주 한다는 건..

분명히 다함께 부르는 사람들(예배참석자)이 있고, 그래서 연주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하여 흘러가는 것이 가장 우선이랍니다..

사실.. 전주로 사용하는 마지막 4마디만 잘 연주하면..

나머지는 다 함께 부르는 부분이라 어리버리(?) 쳐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죠..ㅋㅋ 

 

그리고..

찬송가 반주의 가장 어려운 점은.. 동시에 4개의 음을 보아야 한다는 거죠..

일반 클래식 악보와 형태가 좀 다르다 보니 

사실 클래식 수준이 높은 경우에도 찬송가 악보 보는 것에 익숙치 않은 경우 어려워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연습시키고 있어요..

4성부를 처음부터 동시에 보도록 하지 않고 단계별로 나누어서 점점 악보를 보는 훈련을 시키는데..

 

우선은 쉬운 곡부터 해서 중간에 틀리더라도

<끝까지 멈추지 않고 연주하는 것>을 조건으로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주자의 가장 기본 요건이 틀려도 다시 빨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쫓아서 따라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반주하다 틀리거나 멈칫거렸을때 덜 당황하게 되거든요..

더구나.. 반주는 하다가 틀렸다고 다시 고치거나 멈출 수 없으니까요..

 

1. 소프라노(멜로디) 연주 (오른손만 연습)

2. 베이스만 옥타브로 연주(왼손만 연습, 악보를 보는걸 어려워 하면 코드로 봐도 됩니다..)

3. 소프라노(멜로디)와 베이스만 연주 (오른손 단선율, 왼손 옥타브로..) 

* 사실 쉽게 하는 찬송가는 이렇게만 해도 베이스가 빵빵~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구색이 갖추어진답니다..ㅋ

 

4. 소프라노와 알토만 연주 (오른손만 연습) 

5. (소프라노,알토) 와 베이스 연주 (양손 연습)

6. 베이스와 테너만 연주 (왼손만 연습, 테너보다는 베이스에 초점을 두고 연습합니다)

7. 소프라노와 (테너,베이스) 연주

8. 4성부 연주

 

이렇게 단계별로 나누어서 연습하도록 했더니..

한꺼번에 동시에 4성부를 보도록 가르치는것보다 악보보는 요령을 쉽게 터득하더라구요..^^

 

만약 성가대 반주 수준(1의 경우)이라면 당연히 4성부까지 잘 연주 할 수 있어야 하구요..

그렇지 않고 좀 편하게 해도 되는 반주(2의경우)라면 연주자의 수준에 맞게 할 있는 단계까지만 연습시키세요..

궂이 4부를 다 연주하도록 강요할 필요는 없답니다..

 

실제로..

체르니 100번 수준정도 되는 분(아줌마) 를 저렇게 단계별로 나누어서 가르쳐봤는데..

점점 악보 보는 요령이 늘어나는게 눈이 보이더라구요..

본인도 반주 하다가 조금씩 틀려도 바로 쫒아갈 수 있다고 하시구요..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실용화성학,재즈화성학, 실용음악,실용반주,드럼레슨,통기타레슨,

 ---------------------------------------

 

     레슨  => 프로필 및 레슨 과목 (010-4210-1250)  

        동아방송 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졸업

        "e-실용반주" 교재 출판/ 예비과정, 초급, 중급, 고급 (총 12권)

        에듀 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재즈피아노,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스탠다드재즈,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코드진행,모드스케일,즉흥연주,애드립,솔로,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재즈발라드,블루스,보사노바,펑키,패턴연습곡,ccm재즈편곡,신디사이저,키보드,메인건반,세컨건반,밴드건반,반주법,ccm반주법,찬양반주,양손반주,코드반주,실용반주,재즈반주,동요,가요,팝송,최심향,e-실용반주,반주법교재,예비과정,반주법입문,초급,중급,고급,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주동영상,쉬운피아노연주곡,쉬운재즈곡,마치,고고,폴카,비긴,트롯,셔플,왈츠,아르페지오,칼립소,4비트,8비트,16비트,힙합,소울,슬로우락 ,,standard,jazz,piano,synth,string,reharmonization,improvisation,adlib,apporach,chord,change,tension,voicing,7th,9th,11th,113th,blues,swing,walking,bass,bossanova,funky,mode,scale,modal,interchang,dim7,sus4,aug,drop 2nd,dom7,major,minor,diatonic,mode,open voicing,close voicing,sec dom7,mode scale,solo,transposition,keyboard,개인레슨,실용입시,실용작곡,화성학레슨,시창,청음,실용화성학,전통화성학,전조,입시레슨,취미,성인반,저녁반,주말레슨,실용음악학원,시흥시,시화신도시,정왕동,오이도,월곶,신길동,프레이즈,안산시,월피동,중앙동,초지동,성포동,선부동,와동,고잔동,원곡동,안양,광명,부천,인천,수원,동요곡집,동요편곡악보,교재악보,재즈편곡악보,쉬운재즈악보,ccm편곡악보,ccm연주악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