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실용반주(구교재)/초급과정 [1~3권]

“e-실용반주를 배우기에 앞서.."

by 최심향 2013. 11. 6.

“e-실용반주" 를 배우기에 앞서...

 

- 음악의 3요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반주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먼저 음악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음악의 3요소(리듬,가락,화음)들이 서로 어떤 구조와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즉, 음악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주법을 배우기에 앞서 음악의 어떤 요소이든 먼저 각 요소들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코드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반주법 과정에 절대로 빠질 수 없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코드일겁니다.

하지만, 모두들 코드의 원리에 대한 설명은 배제한 체 복잡한 코드의 종류와 이론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최대한 많은 코드와 이론을 알아야만 멋있는 반주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어렵게 코드(코드의 구성음)를 알게 된 다음에도 그것들을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하여 단순한 3화음만 활용하였을 때보다도 오히려 이상한 사운드를 만들게 되고 어려워합니다.

그런데 코드가 만들어지게 된 경위를 보면 음악의 시작은 단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단순한 단선율에 만족하지 못하여 덧붙이는 다른 음을 만들었고, 그것이 2선율과 3선율까지 발전하면서 그 선율들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음들의 조합을 생각해 낸 것이 바로 코드입니다.

 

따라서, 음악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면 현재 복잡하게 사용되고 있는 텐션을 포함한 갖가지 코드들은 간단하게 장3화음, 단3화음으로 단순화 시킬 수 있고, 그 코드들을 더 단순화 시키면 장3화음과 단3화음에 중복되어 사용되는 <루트와 5음>으로.. 더 단순화 시키면 <루트>만 남게 됩니다. 선율을 뒷받침해 주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음은 단 한가지 음만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이죠. 더 나아가 코드가 없는 단선율만으로도 음악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코드들의 구성음을 많이 아는 것 보다는 루트만 활용하더라도, 3화음만 활용하더라도 그 음들을 제대로 잘 활용하는 것이 “잘 안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리듬에 대하여...

지금 널리 사용되고 있는(이름조차도 다 외우지 못할 수 많은 리듬들)을 단순화 시키고 정리해 보면 16비트에서 8비트로, 8비트에서 4비트까지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듬도 역시 거슬러 올라가보면 음악이 시작되던 시절의 리듬들은 그리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다소, 빠르고 경쾌한 리듬들을 표현하는데 모자람이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4비트만 사용한다고 해서.. 8비트만 사용한다고 해서 음악이 단순하다거나 지루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단순하다거나 지루하다는 느낌은 코드가 쉽거나 단순한 리듬을 사용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떤 복잡한 코드를 쓰더라도.. 어떤 난해한 리듬을 쓰더라도 그것이 계속하여 같은 색깔이나 같은 형태로 반복 되어질 때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텐션(코드 구성음 이외에 추가로 더 사용하는 9음, 11음, 13음)을 사용한 코드라 하더라도 4마디 이상 같은 코드이면서 같은 전위로 같은 리듬으로 반복할 때, 또는 16비트의 어떤 리듬패턴이 같은 코드, 같은 전위로 반복될 때.. 두 가지 경우 모두 지루함과 단순하다는 느낌을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실제로 여러곡들에서 코드나 리듬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런 경우 잘 살펴보면 코드가 고정되어 있을 때는 리듬이나 그 코드의 전위된 음들로 변화를 주고, 리듬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코드와 그 코드의 전위, 또는 그 코드와 관계된 위, 아래의 다이아토닉 코드를 활용하여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 멜로디에 대하여...

이제 음악의 3요소 중 남은 건 멜로디(가락)입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언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에서는 멜로디가 주인공일 수밖에 없습니다. 잘 만들어진 리듬이, 잘 구성되어진 코드진행이 맘에 들어 그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특히 우리가 연주하고자 하는 곡들의 경우 멜로디가 빠져버린다면 잘 만들어진 리듬과 코드진행은 아무런 의미도 가질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멜로디를 절대적으로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더더구나 반주법을 배우려는 여러분들은 거의 대부분 멜로디와 가사가 있는 음악을 연주하고자 합니다. 설령 멜로디가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어 수정 또는 변화를 줄 수도 있겠지만, 그것마저도 너무 많은 수정이 가해질 경우 그 멜로디는 본연의 모습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종합해 보면..

 

복잡하게 쓰여있는 악보를 접한다 하더라도 전혀 어렵지 않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단순하지 않는 리듬의 느낌을.. 그러면서도 유치하지 않고 세련된 반주를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누구나 쉽게, 빠르게,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실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순한 코드, 또는 단음과 단순한 리듬만으로 연주한다면 쉽기는 하겠지만, 어떻게 세련된 반주와 지루하지 않는 반주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하겠죠..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음악의 전반적인 <균형과 조화>를입니다. 음악에 꼭 필요한 3요소는 리듬, 가락, 화음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음악의 3요소가 열심히 일을 해야만 음악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음악의 3요소 중 멜로디의 선율이 열심히 움직일때는 멜로디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주어 화음과 리듬은 조금 쉬어주고, 멜로디가 쉬고 있을 땐 그 공간을 리듬이나 코드로 채워주고, 멜로디가 리듬의 도움을 더 필요로 할 때는 리듬이 멜로디보다 더 강조되게 앞세워주고(일반적으로 빠르거나 경쾌한 곡), 멜로디가 코드의 뒷받침을 필요로 할 때는 역시 리듬이 조금 뒤로 물러나고 코드가 열심히 움직여 준다면(일반적으로 느리고 조용한 곡) 음악의 3요소 모두가 100%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멋있는 음악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게는 어떤 코드, 이론, 또는 리듬스타일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그것을 연습으로 익히고 응용하는 세분화 과정을 통하여 곡에 적용하도록 하고, 결국 전체적으로는 음악의 3요소를 고려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을 다시 정리하면 <원리이해(이론) - 연습(기본 익히기) - 응용 - 적용 - 균형과 조화 - 나만의 스타일 만들기>가 됩니다.

 

 

이 개념만 염두에 둔다면 어떤 이론이든 기본적인 연습방법, 응용과정과 세분화하여 적용하는 과정에서 재미있는 원리들을 깨닫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누군가의 연주를 따라하는 연주법이 아니라 나만의 특색이 느껴지는 <나만의 연주법>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 이제 “e-실용반주”를 통하여 여러분들이 모두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즐겁고 멋진 연주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

 

- 저자 최심향

  

 -------------------------------------------------------------

 

  교재구입 및 세미나 문의 : 피아노홈 (02-575-7792)

 

     레슨 =>   프로필 및 레슨과목  (010-4210-1250)

 

           동아방송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 졸업  

            "e-실용반주" 교재 출판 / 예비과정, 초급, 중급, 고급(총 12권)

            에듀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재즈피아노,건반,신디사이저,키보드,입시레슨,취미,스탠다드재즈,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재즈화성학,코드진행,즉흥연주,애드립,솔로,모드스케일,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리듬스타일,블루스,보사노바,펑키,재즈편곡악보,쉬운재즈악보,연주동영상,피아노연주곡,연주팁,재즈반주,ccm재즈편곡,ccm반주법,워쉽,찬양단,찬송가,복음성가반주,가스펠,찬양반주,양손반주법,코드반주,e-실용반주,반주교재,초급,중급,고급교재,교재악보,무료세미나,반주특강,,반주팁,패턴연습곡,동요반주법,가요,팝,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습방법,재즈향,최심향,음악잡지,에듀클래식연재,최심향의뮤직램프,음악학원교재,실용음악학원,시흥시,시화신도시,정왕동,오이도,월곶,신길동,프레이즈,성인반,저녁반,주말레슨,안산시,월피동,중앙동,초지동,성포동,선부동,와동,고잔동,원곡동,안양,광명,부천,인천,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