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든, 노래든, 작곡이든..
음악을 하는데 있어서 시창, 청음이 중요하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연하신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어쩌면 노래는 잘 못부르지만,
듣는건 잘 한다~ 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음'은..
소리낼 줄 알아야 잘 들린답니다 ^^
그래서 청음을 잘하기 위해서도 시창은 반드시 필요하죠.
물론, 꼭 예쁜 목소리이어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
저는 청음을 하기전에 반드시 시창 훈련을 시키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기존에 나와 있는 시창 교재들에는
아래의 내용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연습방법은
제가 수업하는 모든 반주 학습자에게 기본적으로 시키는 과정인데
이 연습 만으로도 정말 음에 대한 감각이 엄청나게 좋아지는 걸 여러번 경험했어요 ^^
심지어 보컬 전공인 학생이 반주를 배우러 왔는데
이걸 안해 봤다길래 이걸 연습 시켰더니
다음에 와서는
보컬샘에게 피치가 좋아졌다는 칭찬을 들었다고도 하더라구요~
아래의 악보를 보면 반음을 뺀 온음계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음역을 연습하게 되기 때문에
왠만한 곡들은 음과 음 사이를 분석해보면 아래의 음역속에 들어갈수밖에 없겠죠~
다만, 이 연습은 상대음감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한 방법이구요~
반주애서는 절대음감도 상대음감을 익히는게 여러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이정도의 음들은 상대음감으로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다행히 상대음감은 연습을 하면 누.구.나 생기는거.. 아시죠? ^^
다만, 연습방법과 연습량에 따라 정도가 달라질 뿐이랍니다.
★ 시창- 기본 연습방법
1. 스케일 상행연습 <도> 자리부터..
건반위에서 피아노로 음을 누르면서 동시에 계이름으로 읽기
도 레 / 도 미 / 도 파 / 도 솔 / 도 라 / 도 시 / 도 도 / 도
<도> 자리가 충분히 익혀진다음에는 2번 연습과정으로~
2. <기준음>은 피아노 + 뒤의 음은 계이름으로..
<기준음>은 피아노를 누르면서 계이름을 같이 읽고,
나머지 뒤에 있는 음은 피아노 없이 목소리로 계이름 읽기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레 - /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미 /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파
3. 처음 시작하는 음 <기준음> 하나만 피아노로 눌러보고,
나머지는 모두 피아노 없이 목소리로 계이름 읽기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레 - / (목소리만) 도 - 미 - / (목소리만) 도 - 파 - / 계속~~
주의할 점..
우선 <도>부터 시작하는 음들을 확실히 익히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도> 자리가 확실히 잡혀야만 레, 미, 파~ 등 다른 음자리들도 연습 의미가 있습니다.
주 1회 레슨인경우,
거의 2~3회 정도 이 과정에서만 연습했답니다.
그만큼 확실할때까지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연습이랍니다 ^^
4. <레>자리, <미>자리~~ 상행 연습
3과정까지 흔들림 없이 잘 된다면 같은 방법으로 1번~ 3번까지 방법으로 <레>자리, <미>자리~~ 상행 연습
5. 스케일 하행연습 <도> 자리부터..
1번~ 4번까지 완전히 마스터 된 다음에는 같은 방법으로 하행 연습
하행연습도 1번~4번 과정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역시나.. '도' 자리가 가장 중요하구요~
연습 시켜보면
의외로 하행을 엄청나게 어려워 하더라구요.
그만큼 우리가 상행하는 음들에 더 익숙해져 있다는 증거겠지요 ^^;;
* 참고 사항
음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한옥타브 위나 아래로 바꿔서 불러도 되고,
음정간격과 음감을 익히는 것이기에 가성으로 소리내어도 상관없습니다.
이 연습은 시창교재나 악보들을 보며 시창연습을 하기 전의 기본연습입니다.
예를 들어 <미~ 도> 라는 음역이 악보에 나온다면 위의 연습과정중
미 파 - 미 솔 - 미 라 - 미 시 - 미 도 여기에서 <미~ 도> 가 나오니까요~
위의 방법이 충분히 익혀지면,
스케일 연습
-> 반음계 연습
-> 리듬 연습
-> 악보보며 전체적으로 시창연습(C키부터 쉬운 키별로)
순으로 연습이 되겠지요~
차차 다른 자료들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
* 악보 참고
☆ 악보는 e-실용반주 카페(http://cafe.daum.net/jazzhyang521)를 이용해 주세요 ^^
---------------------------------
♪ 교재 구입 및 세미나 문의
홀리뮤직 010-6407-4535 (문자주문가능)
동아방송 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졸업
단국대학원 뉴뮤직학과 재즈피아노 전공
"e-실용반주" 교재출판(예비,초,중,고급 총12권)
"e-실용반주" ccm과정 집필(총6권) 작업중
에듀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최심향,e-실용반주,e-실용ccm,반주법교재,예비과정,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주동영상,양손반주,코드반주,실용반주,재즈반주,동요,가요,팝송,ccm반주법,교회반주,찬양반주,ccm편곡,ccm악보,동요편곡악보,재즈편곡,재즈악보,피아노연주곡,개인레슨,실용입시,실용작곡,화성학레슨,시창,청음,실용화성학,전조,입시레슨,재즈피아노,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코드진행,즉흥연주,애드립,솔로,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반주악보,
'♪ 교재 외 자료 > 일반곡 [편곡악보,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젓가락 행진곡(포핸즈)- 보사노바버젼 / 최심향의 e-실용반주 (0) | 2017.09.10 |
---|---|
10월의 어느 멋진날에(2단) 악보 G- 조수미,김동규/ 왼손반주,코드반주,실용반주 (0) | 2017.09.09 |
메이저 스케일 (장조 음계) 12키- 오른손 연습용 (2옥타브) (0) | 2017.08.18 |
스윙(swing) 느낌 익히기- 오른손 연습 방법입니다.. ^^ (0) | 2017.08.13 |
레인드롭스 킵 폴링 온 마이 헤드- 초급 / 코드반주,실용반주,왼손반주 (0) | 2017.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