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재 외 자료/일반곡 [편곡악보,동영상]

시창- 스케일 기본연습(상행,하행) / 연습방법 및 악보

by 최심향 2017. 8. 24.

연주든, 노래든, 작곡이든..

음악을 하는데 있어서 시창, 청음이 중요하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연하신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어쩌면 노래는 잘 못부르지만,

듣는건 잘 한다~ 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음'은..

소리낼 줄 알아야 잘 들린답니다 ^^

그래서 청음을 잘하기 위해서도 시창은 반드시 필요하죠.

물론, 꼭 예쁜 목소리이어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




저는 청음을 하기전에 반드시 시창 훈련을 시키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기존에 나와 있는 시창 교재들에는 

아래의 내용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연습방법은

제가 수업하는 모든 반주 학습자에게 기본적으로 시키는 과정인데

이 연습 만으로도 정말 음에 대한 감각이 엄청나게 좋아지는 걸 여러번 경험했어요 ^^


심지어 보컬 전공인 학생이 반주를 배우러 왔는데

이걸 안해 봤다길래 이걸 연습 시켰더니 

다음에 와서는

보컬샘에게 피치가 좋아졌다는 칭찬을 들었다고도 하더라구요~ 


아래의 악보를 보면 반음을 뺀 온음계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음역을 연습하게 되기 때문에

왠만한 곡들은 음과 음 사이를 분석해보면 아래의 음역속에 들어갈수밖에 없겠죠~

다만, 이 연습은 상대음감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한 방법이구요~


반주애서는 절대음감도 상대음감을 익히는게 여러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이정도의 음들은 상대음감으로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다행히 상대음감은 연습을 하면 누.구.나 생기는거.. 아시죠? ^^

다만, 연습방법과 연습량에 따라 정도가 달라질 뿐이랍니다.




★ 시창- 기본 연습방법 

 

1. 스케일 상행연습 <도> 자리부터..

건반위에서 피아노로 음을 누르면서 동시에 계이름으로 읽기

도 레 /  도 미 /  도 파 /  도 솔 /  도 라 /  도 시 /  도 도 / 도 

 

<도> 자리가 충분히 익혀진다음에는 2번 연습과정으로~

 

 

2. <기준음>은 피아노 + 뒤의 음은 계이름으로..

<기준음>은 피아노를 누르면서 계이름을 같이 읽고, 

나머지 뒤에 있는 음은 피아노 없이 목소리로 계이름 읽기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레 - /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미  /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파 

 


3. 처음 시작하는 음 <기준음> 하나만 피아노로 눌러보고, 

나머지는 모두 피아노 없이 목소리로 계이름 읽기  


(피아노+목소리) 도 - (목소리만) 레 - / (목소리만) 도 -  미 -  / (목소리만) 도 - 파 -  / 계속~~

  


주의할 점..

우선 <도>부터 시작하는 음들을 확실히 익히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도> 자리가 확실히 잡혀야만 레, 미, 파~ 등 다른 음자리들도 연습 의미가 있습니다.

주 1회 레슨인경우,

거의 2~3회 정도 이 과정에서만 연습했답니다.

그만큼 확실할때까지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연습이랍니다 ^^


4. <레>자리, <미>자리~~  상행 연습

3과정까지 흔들림 없이 잘 된다면 같은 방법으로 1번~ 3번까지 방법으로 <레>자리, <미>자리~~  상행 연습

 

 

5. 스케일 하행연습 <도> 자리부터..

1번~ 4번까지 완전히 마스터 된 다음에는 같은 방법으로 하행 연습

하행연습도 1번~4번 과정을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역시나.. '도' 자리가 가장 중요하구요~

연습 시켜보면

의외로 하행을 엄청나게 어려워 하더라구요.

그만큼 우리가 상행하는 음들에 더 익숙해져 있다는 증거겠지요 ^^;;

 

 

 

* 참고 사항

 

음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한옥타브 위나 아래로 바꿔서 불러도 되고,

음정간격과 음감을 익히는 것이기에 가성으로 소리내어도 상관없습니다.

 

이 연습은 시창교재나 악보들을 보며 시창연습을 하기 전의 기본연습입니다.

예를 들어 <미~ 도> 라는 음역이 악보에 나온다면 위의 연습과정중

미 파 -  미 솔 -  미 라 -  미 시 -  미 도  여기에서  <미~ 도> 가 나오니까요~


 

위의 방법이 충분히 익혀지면, 

스케일 연습

-> 반음계 연습

-> 리듬 연습

-> 악보보며 전체적으로 시창연습(C키부터 쉬운 키별로) 


순으로 연습이 되겠지요~


차차 다른 자료들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



 

* 악보 참고

 








 

 

☆ 악보는 e-실용반주 카페(http://cafe.daum.net/jazzhyang521)를 이용해 주세요 ^^

 


---------------------------------

♪ 교재 구입 및 세미나 문의

  홀리뮤직 010-6407-4535 (문자주문가능)

 

 프로필 및 레슨 (010-4210-1250)

동아방송 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졸업 

단국대학원 뉴뮤직학과 재즈피아노 전공

"e-실용반주" 교재출판(예비,초,중,고급 총12권)

"e-실용반주" ccm과정 집필(총6권) 작업중

에듀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최심향,e-실용반주,e-실용ccm,반주법교재,예비과정,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주동영상,양손반주,코드반주,실용반주,재즈반주,동요,가요,팝송,ccm반주법,교회반주,찬양반주,ccm편곡,ccm악보,동요편곡악보,재즈편곡,재즈악보,피아노연주곡,개인레슨,실용입시,실용작곡,화성학레슨,시창,청음,실용화성학,전조,입시레슨,재즈피아노,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코드진행,즉흥연주,애드립,솔로,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반주악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