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실용반주(구교재)/고급과정 [1~3권]

[고급2권]p36 오픈 보이싱(open voicing)- 7th 코드 배열방법/ 반주법,ccm반주법,재즈피아노,재즈화성학,실용화성학,코드진행

최심향 2013. 11. 18. 01:27

    오픈 보이싱(open voicing)- 7th 코드 배열방법

 

* 보이싱 배열 방법

 

1. 구성음 배열 순서 : 탑 노트 -> 베이스 -> 나머지 구성음

탑 노트는 곡을 이끌어 가는 선율이므로 탑 노트를 기준으로 나머지 음들을 적절히 배열 합니다.

 

탑 노트와 베이스 간격이 너무 가까운 경우 : 베이스를 한 옥타브 아래로 내리고 나머지 구성음 배열 (앞, 뒤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서는 그대로 연주)

탑노트와 베이스 간격이 너무 먼 경우 : 베이스를 한 옥타브 위로 올리고 나머지 구성음 배열

탑 노트가 코드톤에 들어 있지 않은 경우: 탑 노트 바로 아래의 코드톤을 생략하고, 나머지 구성음들을 배열하여 줍니다.(연주자의 의도에 의한 배열이라면 궂이 코드톤을 생략하지 않아도 됨)

 

2. 각 구성음들은 다음 코드의 구성음들과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결 되도록 합니다.

보이싱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려면 구성음 중 서로 가까운 음으로 연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베이스는 코드의 흐름상 가까이 연결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제외)

 

3. 베이스의 흐름이 다음 코드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전위형(자리바꿈형)을 사용 합니다.

 

4. 가능한 코드 구성음을 모두 활용하면서 구성음이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합니다.

 

* 코드톤 중복이 가능한 경우

탑 노트(오른손)와 베이스(왼손)의 간격이 너무 멀 때

탑 노트(멜로디)가 루트와 같은 음일 경우는 베이스의 루트음(1음)과 멜로디(8음)이 중복

다음 코드와 또는 멜로디와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위해서

5. 악보의 코드네임에 7th가 표기되어 있다 하더라도 코드의 울림이 불편하거나 다음 코드와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7th 음들을 포함한 모든 코드톤의 생략이 가능합니다.

단, 베이스를 생략하면 코드톤의 느낌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베이스는 생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코드가 한 박씩 바뀔 때에는 코드의 흐름을 제대로 표현해 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리듬이나 다른 주법들을 활용하여 연주하기보다는 코드가 바뀔 때마다 한 박씩 보이싱으로 연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재구입 세미나문의 : 피아노홈 (02-575-7792) 

 

 레슨=> 프로필 및 레슨과목 (010-4210-1250)

   동아방송 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졸업

  "e-실용반주"교재출판/예비과정,초급,중급,고급(총12권)

   에듀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재즈피아노,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스탠다드재즈,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코드진행,모드스케일,즉흥연주,애드립,솔로,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재즈발라드,블루스,보사노바,펑키,패턴연습곡,ccm재즈편곡,신디사이저,키보드,메인건반,세컨건반,밴드건반,반주법,ccm반주법,찬양반주,양손반주,코드반주,실용반주,재즈반주,동요,가요,팝송,최심향,e-실용반주,반주법교재,예비과정,반주법입문,초급,중급,고급,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주동영상,쉬운피아노연주곡,쉬운재즈곡,마치,고고,폴카,비긴,트롯,셔플,왈츠,아르페지오,칼립소,4비트,8비트,16비트,힙합,소울,슬로우락 ,,standard,jazz,piano,synth,string,reharmonization,improvisation,adlib,apporach,chord,change,tension,voicing,7th,9th,11th,113th,blues,swing,walking,bass,bossanova,funky,mode,scale,modal,interchang,dim7,sus4,aug,drop 2nd,dom7,major,minor,diatonic,mode,open voicing,close voicing,sec dom7,mode scale,solo,transposition,keyboard,개인레슨,실용입시,실용작곡,화성학레슨,시창,청음,실용화성학,전통화성학,전조,입시레슨,취미,성인반,저녁반,주말레슨,실용음악학원,시흥시,시화신도시,정왕동,오이도,월곶,신길동,프레이즈,안산시,월피동,중앙동,초지동,성포동,선부동,와동,고잔동,원곡동,안양,광명,부천,인천,수원,동요곡집,동요편곡악보,교재악보,재즈편곡악보,쉬운재즈악보,ccm편곡악보,ccm연주악보,,재즈피아노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