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재 외 자료/리하모니제이션,화성학

리하모니제이션 팁_세컨더리도미넌트 (5도권만 잘 알면..^^)

by 최심향 2019. 3. 30.


요즘 리하모니제이션에 관심 많으시죠? ^^

그런데 용어는 어렵고.. ㅠㅠ


음악은 이론보다 소리가 먼저이기 때문에

사실 저는 용어를 열심히 외우라는 얘길 잘 안합니다.


그래서 5도권만 잘 알면 쉽게 사용할수 있는 리하모니제이션 팁이에요~

참고로, 5도권은 그냥 달달달~ 외워두시면

반주든, 리하모니든.. 써먹을곳이 아주아주 많답니다 ^^


C - F - Bb - Eb - Ab - Db(C#) - Gb(F#) - B(Cb) - E - A - D - G 


5도권 자료는 따로 올려 놓았습니다 ^^




'세컨더리도미넌트' 란?


해당 키의 5도(Ⅴ7) 코드가 아닌데도

마치 다음에 오는 음이 1도인것처럼 사용하는 5도(Ⅴ7)코드를 '세컨더리도미넌트' 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건 지난번에 제가 올려 놓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글보다는 말이 좀 쉽죠^^)

http://cafe.daum.net/jazzhyang521/il1x/23




'세컨더리도미넌트' 활용하기


1. 마이너 코드 중에서 코드의 루트가 5도권인 곳을 찾는다.

악보에서 동그라미와 빨간줄







이곡.. 설명을 위해 중간부분만 잘랐는데.. 아시는 분 많으시죠? ^^

이곡이 세컨더리 공부하기 참 좋은 곡이거든요.

ccm 수업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2. 1번에 해당되는 코드의 뒤쪽에 해당되는 코드를 도미넌트세븐(Ⅴ7)으로 바꿔서 추가한다.

악보에서 빨간 글씨





3. 반대로 이미 '세컨더리도미넌트' 로 사용이 된 코드를 마이너와 도미넌트세븐로 나누어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악보에서 하늘색 글씨




단, 1~3 에서 '멜로디가 코드의 3음과 부딪힐때' 는 그냥 참아주세요.. ^^;;

(둘째단에 Em7 E7 위에 ? 표가 되어 있는 곳)

멜로디는 '솔#' 인데 Em7의 3은 '솔' .. 아무래도 어색하겠죠 ^^;;


이렇게 코드의 진행으로만 보면 

마이너를 메이저로 바꾸거나 메이저를 마이너로 바꾸는것이 가능한 곳에서도 

'멜로디가 코드의 3음과 부딪히는 경우' 에는 소리가 무난하지 않답니다.

텐션을 알고, 보이싱을 잘하면 이부분도 문제가 안될수도 있습니다만.

지금은 누구나 무난하게 적용하기.. 까지만 설명드립니다 ^^




다른 곳들도 소리의 울림을 느껴보면서 바꾸기 전과 바꾼 후의 코드들을 비교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