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실용반주(구교재)/에듀클래식[연재]

[에듀클래식 연재] 2008년 08월/ 단순한 리듬을 지루하지 않게~ (왼손 베이스 라인 응용)/ 고고,비긴,폴카 베이스 활용(코드톤,어프로치)

by 최심향 2013. 10. 30.

[에듀클래식 연재] 2008년 08월

 

단순한 리듬을 지루하지 않게~ (베이스 라인 응용)

 

연주를 하다보면 꼭 멜로디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군가 노래를 부를 때 반주를 해 주거나, 다른 악기가 멜로디 연주를 할 경우가 그렇겠죠.
그렇게 상황에 따라 양손반주 즉, 리듬패턴으로만 연주하는 경우에는
리듬과 보이싱(코드)이 고정되기 때문에

음악의 3요소 중 나머지 가락(선율)의 역할을 살려 단순함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른손은 이미 리듬과 코드에 묶여 있기 때문에
왼손 베이스에 코드톤(루트, 3음, 5음, 옥타브음)이나

스케일(음계), 어프로치(온, 반음)를 활용하여 연주하면 마치 왼손이 노래하는 듯한 선율이 만들어진답니다.


오른손으로도 어려운 가락(선율)을 왼손으로 어떻게..ㅠ.ㅠ
어려울 것 같다구요? 음악에 대한 원리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가락=선율=애드립>이라고 하면 왠지 무언가 <즉흥적인 연주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부담스럽고 겁부터 나겠지만, 일률적이고 반복되는 패턴 안에서도

얼마든지 선율적인 흐름이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모든 코드와 음들을 사용하는 데에는 왼손이든 오른손이든.. 코드톤이든 스케일이든..

아무런 제한조건이 없기 때문에 그냥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

 


♡  코드톤 활용하기

코드톤 활용(코드톤 순차진행)
왼손이 코드톤(루트, 3음, 5음)으로 순차 진행하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쉽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주법입니다. 

 

 


코드톤 응용(코드톤 자유롭게 선택)
조금 만 더 생각해보면 다른 코드톤들(루트, 3음, 5음, 옥타브위)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드톤은 아무렇게나 섞어서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  스케일 활용하기

스케일(음계)을 활용하는 순차진행 주법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합니다.

 

 

♡  어프로치 활용하기

어프로치란..
연주하고자 하는 음을 위나 아래에서 꾸며주는 온음이나 반음을 의미 합니다.
어프로치는 코드톤이나 스케일의 사이에도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베이스 라인에 어프로치를 활용하면 정말 다양하고 재미있는 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마치 베이스에서 또 하나의 선율을 연주하는 느낌이 듭니다.

 


 이제 지금까지 배운 여러 가지 주법들을 활용하여 연주해 볼까요?


 


다른 리듬 패턴에도 리듬스타일만 달라질 뿐 베이스에 적용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지금까지 리듬패턴을 반복하면서 연주할 경우에 대해 설명했지만, 연주를 하는데는 어느 요소든지 “고정” 또는 “정답”이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난 뒤에는 그 원리를 적용하되, 멜로디를 강조 할 것인지.. 리듬을 강조 할 것인지.. 어느 요소가 부족한지.. 그 부족한 부분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지.. 등 <음악의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지 생각하며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세미나 문의 : 02-575-7792 / 010-4210-1250 )

 

 

  -------------------------------------------------------------

 

  교재구입 및 세미나 문의 : 피아노홈 (02-575-7792)

 

     레슨 =>   프로필 및 레슨과목  (010-4210-1250)

 

           동아방송예술대학 재즈피아노 수석 졸업  

            "e-실용반주" 교재 출판 / 예비과정, 초급, 중급, 고급(총 12권)

            에듀클래식 연재 "최심향의 뮤직램프" 집필  

재즈피아노,건반,신디사이저,키보드,입시레슨,취미,스탠다드재즈,작곡,편곡,리하모니제이션,코드체인지,텐션보이싱,코드보이싱,재즈화성학,코드진행,즉흥연주,애드립,솔로,모드스케일,어프로치,전조,스윙,워킹베이스,리듬스타일,블루스,보사노바,펑키,ccm반주법,재즈반주,연주팁,ccm재즈편곡,재즈편곡악보,쉬운재즈악보,워쉽,찬양단,찬송가,복음성가,가스펠,찬양반주,e-실용반주교재,반주팁,양손반주법,코드반주,연주동영상,무료세미나,반주특강,패턴연습곡,동요반주법,가요,팝,피아노연주곡,동영상강좌,무료강의,연습방법,반주팁,재즈향,최심향,실용음악학원,시흥시,시화신도시,정왕동,오이도,월곶,신길동,프레이즈,성인반,저녁반,주말레슨,안산시,월피동,중앙동,초지동,성포동,선부동,와동,고잔동,원곡동,안양,광명,부천,인천,수원,음악잡지,에듀클래식연재,최심향의뮤직램프,음악학원운영자료, [에듀클래식 연재] 2008년 08월/ 단순한 리듬을 지루하지 않게~ (왼손 베이스 라인 응용)/ 고고,비긴,폴카 베이스 활용(코드톤,어프로치)